교육안내

    교회음악과정

    성악

    찬양을 사모하는 분들이 아름다운 목소리로 하나님께 찬양드릴 수 있도록 성악의 기본인 발성과 호흡을 매 시간 훈련하며, 발음에 따라 달라지는 소리의 포지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성악(聲樂)은 하나님이 주신 우리의 몸이 악기이므로 바른 자세를 통해 아름다운 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찬송가와 성가곡으로 반복하여 훈련합니다. 그리하여 수강생들이 악기인 몸을 이해하고 바른 호흡사용과 올바른 발성을 통해 조금 더 편하게 소리를 낼 수 있게 도움을 받습니다.


    교육일시
    기초과정 월-오후3시, 7시 선택1
    전문과정 화-오후3시, 7시 선택1
    최고자과정 월-오후7시

    수강신청 바로가기

    지휘

    지휘 I, 지휘 II, 지휘 III, 지휘 IV 로 세분화 된 레벨별 분반으로, 박자젓기의 기본을 충분히 익히는 것을 시작으로 왼손의 사용, 악상의 표현, 못갖춘마디 지휘 등 지휘에서 필요한 모든 지휘테크닉을 완전히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도와 함께 개개인의 역량에 따른 맞춤형 레슨을 병행합니다. 지휘전공만 네 학기(2년) 수료과정으로 교육합니다.


    교육일시
    월요일 오후7시

    수강신청 바로가기

    오르간

    레벨별 분반이 아닌 교육일시별 분반으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원하는 일자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한 클래스에 5명 이상 구성되어 20분씩 개별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교육일시
    월-오전11시, 화-오전11시, 수-오후2시, 목-오후3시
    월-오후4시, 화-오후7시
    월-오후7시 선택1

    수강신청 바로가기

    피아노

    피아노전공은 교회에서 반주를 하고 있거나 반주자로 섬기기를 희망하는 분, 그리고 피아노를 배운지 너무 오래되어서 반주에 자신이 없는 분, 또는 반주자가 아니어도 피아노를 배워 하나님께 찬양 드리며 연주하고 싶은 모든 분들이 수강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별 수준에 맞춰 레벨을 나누어 클래스를 편성하여 부담 없이 피아노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래스에서는 반주자로서 반드시 필요한 연주 테크닉, 곡 분석, 지휘를 볼 줄 아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성가곡 연주법을 지도하며, 복음성가 반주에 필요한 코드, 반주패턴(리듬), 전조와 함께, 찬송가 4성부 리하모니제이션, 리듬변화, 음역변화 등을 통해 반주용 찬송가로 연주할 수 있도록 찬송가 반주법, 찬송가 편곡연주 등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교육일시
    기초과정 월-오후4시, 목-오전10시 선택1
    전문과정 월-오후3시, 토-오전10시 선택1

    수강신청 바로가기

    신디(반주)

    기초과정은 찬송 또는 CCM 코드를 3화음정도에서 전위시켜서 노래 스타일에 따라 주법을 조금씩 달리하여 반주하는 법을 공부하며, 전문과정에서는 7th 코드를 기본으로 텐션화성을 첨가하여 더 아름다운 사운드를 만들어가는 법,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리듬패턴이나 스케일을 통해서 연주하는 법을 배웁니다.


    교육일시
    기초과정 화-오후7시, 목-오후1시 선택1
    전문과정 화-오후8시, 토-오후2시 선택1

    수강신청 바로가기

    작곡

    예배시 드리는 찬양과 많은 음악들을 직접 작곡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작곡의 기초인 기초이론과 성부의 움직임, 조의 변화 등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내용을 공부합니다.


    교육일시
    기초과정 화-오후7시

    수강신청 바로가기

    현악

    바이올린과 현악앙상블 클래스로, 기초 주법부터 숙련 과정까지 개인별로 수준에 맞춘 선곡으로 교육합니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중 선택하여 개인악기 지참)


    교육일시
    기초과정 바이올린전공(월-오후7시)
    기초과정 현악앙상블(월-오후8시)

    수강신청 바로가기

    합창음악교육

    올바른 찬양대 운영을 배우기 원하는 성도라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교회음악지도자로서 알아야 할 찬양대 운영법 지도 및 행정에 관한 내용을 8주간 교육합니다.


    교육일시
    월-오후8시30분

    수강신청 바로가기

    주니어 성악클래스

    초등학교 3학년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교회에서 찬양팀 리더, 찬양대원, 또는 올바른 발성으로 노래하기 원하는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성악발성클래스로서, 찬송가, 성가, 뮤지컬 등의 다양한 노래를 올바른 성악발성으로 노래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주니어 성악클래스』를 통하여 어른들의 세상 문화 속에서 지치고 힘든 청소년의 감성이 하나님 안에서 회복되며, 숨겨져 있던 달란트를 발견하고 키울 수 있는, 세상의 그 무엇보다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교육일시
    토-오후3시

    수강신청 바로가기

    찬송가교실

    바른 음정과 리듬으로 찬송가를 부르는 것은 성도로 하여금 영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경험을 하게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신앙을 표현하고, 성경적 견해를 밝혀주며, 기독교 신앙의 유산을 담아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해주는 신앙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 찬송가를 우리는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찬송가교실』에서 새찬송가 645장 전곡을 부르며 우리가 잘 모르고 또 맞지 않게 부르는 음을 교정하여 바른 음정과 리듬으로 하나님께 공교한 찬송을 부를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교육일시
    토-오후3시

    수강신청 바로가기

    교회음악이론

    교회에서 음악을 담당하는 지휘자, 반주자, 독창자, 찬양대원들이 실기뿐만 아니라 반드시 알아야 할 교회음악에 관한 이론을 한 학기에 한 과목씩(교회음악사, 찬송가학, 예배와 음악) 공부하여 찬양에 임하는 바른 자세와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합니다.


    교육일시
    전 과정 공통 필수과목으로 두 학기(1년) 수강 (월-오후6시 / 인터넷강의 선택1)


    시창청음

    시창청음은 모든 음악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창(詩唱)이란 악보에 나타난 리듬, 음정, 악상 등을 보고 정확하게 노래하는 기능이며, 청음은 그 반대로 음악을 듣고 악보에 받아 적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시창청음 훈련을 받게 되면 전공에 관계없이 다양한 음악활동을 하는데 단단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교육일시
    기초과정 성악, 지휘전공 수강생 중 첫 학기 수강생만 한 학기 수강 (월-오후5시 / 인터넷강의 선택1)


    교회음악특강

    교회음악의 큰 역사적 흐름을 중심으로 교회음악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특강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교육일시
    학기 중 성악, 지휘, 오르간 특강으로 1~2회 진행